AGX는 Alpha Pick에서 추천한 종목으로 일단 관심분야는 아니였지만 최근 상승했던 다른 섹터들과 달리 에너지 섹터에서 뭔가 보여줄 수 있다는 점과 앞으로 AI시대에서 전력은 3배이상 더 필요해진다는 뉴스를 토대로, 전력과 관련된 기업을 알아보던 중 Alpha Pick에서 추천한 뒤로 주가 상승이 약 20% 미만이었던 아간이라는 기업에 대해 공부해보게 되었다.
2024년 현재 에너지 기업에 투자해야하는 이유
이미 지난 포스팅에서 나는 상승했던 섹터와 그렇지 못했던 섹터들을 나누어 보았으며,
최근 커뮤니케이션, 임의소비재, 금융, IT섹터가 상당한 상승세를 보였고, 상대적으로 에너지, 소재, 헬스케어는 많이 뒤처진 모습이었다.
이러한 점을 고려했을때, 다음 사이클에 호황을 눌릴수 있는 종목은 에너지일 수 있다. 나의 투자 아이디어는 에너지섹터가 전반적으로 저가일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점에서 매력을 느꼈다.
그리고 최근 인공지능의 가파른 상승세는 반도체 기업에서 소프트웨어 기업과 데이터센터 착공 기업으로 옮겨가고 있다. 그런점에서 추후에 데이터센터가 많아진다면, 그리고 AI의 사용빈도가 지금보다 많아진다면, 에너지소비량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때마침 부진한 모습을 계속 보이는 에너지 기업은 좋은 투자처임을 다시한번 각인시켜주었다.
4개의 에너지 기업 낱낱히 분석해보자.
꼭 아간에 투자해야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오늘은 총 4개의 기업의 적정주가를 EPS성장률과 매출성장률 기반으로 확인해보고 상승여력이 높은 기업을 확인해보려고 한다. 오늘 우리가 살펴볼 기업은 총 4개의 기업으로 아간은 사실 이 자리에 껴도될지 모르겠다. 하지만 Alpha Pick에서 추천을 한 이유와 현재 데이터센터의 전력을 대비해 주가가 상승했던 3개의 종목을 비교해보면서 아간(AGX)의 투자여부를 결정해보고자 한다.
그 중 첫번째는 Constellation Energy Corporation(CEG) 이다.
Constellation Energy Corporation(CEG)의 현재 주가는 적정주가인가?
아래 사진은 CEG의 종가, PER(Fwd), Sector PEG, EPS Growth를 정리해둔 표인데, 참고로 24년에는 50%이상 EPS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만큼 이익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때문에 주가는 24년초부터 현재까지 약 95%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해당 계산식을 이용해 적정주가를 측정해보면 $174로 현재 $229는 이미 상당히 고평가 되어 있다고 판단이 된다. 또한, 당좌비율이 1을 못미치는 것은 위험하다고 판단이 가능하며, 부채비율 또한 300%를 초과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즉, 자본보다 부채가 3배이상 많다는 것인데, 이는 에너지섹터가 전반적으로 그런것인지 추가적인 확인을 다른 기업과 비교해보며 할 예정이다.
현금흐름표에서는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21년도부터 적자로 전환한 점이 눈에 띄었으며, 부정적으로 해석이 가능했고, 투자활동이 플러스인 점은 부채 상환을 위해 자산매각을 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회사의 상태가 좋지 못하다는 것을 더 각인 시킨다. 재무활동은 마이너스인점에서 현금흐름표에서도 여전히 상당히 부정적이게 받아드려진다.
Rating을 보면, 고평가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고, 성장률이 동종업계에 비해 좋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하지만, 과거 3개월전, 6개월전에 비해서는 떨어진점은 고려해야한다. 수익성이 좋지 못한 것은 아무래도 부채가 많기 때문으로 해석이 가능하고 모멘텀점수도 과거에 비해 한단계 떨어졌다. EPS개선상황은 좋긴 하지만, 여전히 내가 적었던 투식투자초보편에 나오는 좋은주식으로 생각하기에는 재무가 건전하지 못한 것 같다.
하지만 Ai 보고서에 따르면, Microsoft와의 전력 구매 계약과 같은 장기적 파트너십은 데이터센터면에서 상당히 긍정적으로 봐도 무방하다.
CEG 의 긍정적인 뉴스 - 24년 12월 1일 분석자료(여기)
REASON 1. AI와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수요를 충족하고 청정 에너지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AI 전력에 사용되는 전기가 핵에너지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 지난 10월 Google이 소형 모듈형 원자로를 구매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여기)
- 현재 CEG는 핵전문 지식과 혁신적인 전략을 활용해 이 부분을 발전할 수 있다.(여기)
위의 사진은 핵 에너지 발전소 2022년 현황판으로, 왼쪽 사진은 미국내 핵발전소를 나타내고, 오른쪽 사진은 CEG가 보유하고 있는 핵발전소를 보여준다.
테크기업의 데이터센터 위치를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다. CEG의 경우 동부에 핵발전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동부지역에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REASON 2. 회사 재무 상태 개선?
- EBITDA와 순이익이 23년 2분기 명확하지 못했지만, 3분기부터 수익성이 생겼다. 23년 이후 매출을 늘리지 못했지만, 비용절감으로 인해 효율적인 모델로 전환되었다고 해석이 가능하다.
- 22년도부터 24년도까지 부채비율이 좋지 못한 것은 사실이지만, 24년도 초부터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는 재무가 좋아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RISK POINT. 정치 및 규제 변화 적합성
- 미국은 최근 트럼프 당선으로 새 정부가 들어갈 예정이다. -> 트럼프는 과거 임기시절 원자로 개발 지원과 원자력 발전소 건설을 위한 대출 보증을 지원했다.
하지만, 트럼프는 비용과 복잡성에 대한 우려로 대규모 핵프로젝트에 대해 회의적이라고 언급했다. 따라서 부정적인 측면도 존재한다. - 역사적으로 핵 에너지 정책은 양당 모두에게 지지를 받았다.
- 인플레이션 구제법에 따라 청정 에너지 세액 공제 혜택이 안된다는 점은 부정적이다.
유학남 코멘트
부채비율이 개선되는 모습은 상당히 긍정적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또한, 테크기업과의 장기 파트너쉽은 기업의 안정성을 확보한 셈이다.
원자력과 핵 에너지로 생산된 전력이 AI 데이터센터의 전력으로 이용된다면 상당한 호재가 될 것으로 판단이 된다.
Vistra(VST)의 현재 주가는 적정주가인가?
다음은 Vistra(VST)이다. 올한해 270%가 올라 투자매력이 있을지 고민이 되긴하지만, 적정주가 템플릿에 의하면 아직도 70%정도의 상승여력이 남은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3년간 순이익 성장률은 약 25%정도 되는데, 이것보다 낮게 잡은 값인 20%를 줘도 상승여력이 70%정도 나온다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
여러면에서 상당히 좋은 위치에 있는데, 내가 참고하며 보고 있는 미주은 포스팅에서는 CNBC의 내용을 업로드 해주고 계신다. 그 중에서 VST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는 내용을 요약하자면, CEG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 되어 있다고 한다. 그 이유는 CEG와 TLN은 이미 계약성사를 했기 때문에 주가가 선반영된 방면, VST는 테크기업과의 계약이 완료되었다는 뉴스가 없었다. 하지만 CEG와 TLN에 비해 실적은 VST가 가장 좋다는 것이다. 때문에 CEG에 비해 잠재 성장력이 있다고 한다.
Vistra(VST)의 경우 원자력과 천연가스 발전소를 모두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데이터센터 전력에서 핵심이라고 한다. 이는,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이 가능하다. 아래 사진의 노란점은 원자력, 파란점은 천연가스 발전소로 VST가 현재 보유중인 발전소를 보여주고 있다. (여기)
아래 사진은 각각의 계산식에 맞춰 현재의 재무상태를 확인해보는 템플릿인데, VST가 영업이익률, 순이익률 모두 CEG를 앞서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현금흐름표를 분석해 봤을때도 VST가 CEG에 비해 훨씬 안정적일 것으로 판단이 된다. (참고로 CEG의 경우 적정주가가 현재 주가대비 -23%라는 점은 CEG투자를 꺼리게 만든다.)
VST 의 긍정적인 뉴스 - 24년 11월 7일 분석자료 (여기)
REASON 1. 24년도 3분기 이후 급등한 이유
- 2025년 회계연도에 대한 낙관적인 지침을 포함한 3분기 실적을 보고한 후 급등했다.
- 지난번 급등에는 도매가격 상승, 인수 증가, AI데이터 센터의 에너지 수요 증가가 결합되어 실적향상으로 이어졌다.
- 주가가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는 틈새시장을 노리기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 핵에너지는 하이터스케일러의 데이터센터에 필요한 에너지원이다. 미국정부는 증가하는 데이터센터 전력 수요를 충족하는 방법으로 핵에너지를 고려중이다.(여기)
REASON 2. 미래의 안정적 수익성(포트폴리오 다각화)
- Amazon(AMZN)과 Microsoft(MSFT)는 VST와 태양광 시설을 건설하여 진행 중인 데이터센터 이니셔티브에도 전력을 공급하기로 계약을 발표했다.(여기)
- Vistra Vision의 15% 소수 지분을 매수했다. 이는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탐색할 수 있는 전략으로 해석가능하다.
- 또한, Energy Horbor 인수를 통해 핵에너지 부분에서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RISK POINT. 주식의 가치가 고평가 되어 있을 수 있다.
- AI 수요나 핵 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둔화된다면 리스크가 생길 수 있다.
- 에너지 가격 변동은 분기별 실적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 주식의 가치 평가가 상당히 높다는 점에서 변동성이 일어날 수 있다.
유학남 코멘트
현재 에너지 섹터는 다른 섹터들에 비해 저평가 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서 설명한 두 기업은 상당한 상승세를 2024년내내 보였다. 이미 선방영이 되었을 수 있다는 점에서는 여전히 리스크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직 VST의 EPS 성장률 대비 상승여력이 존재한다는 점,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찾아가고 있는 모습과 실제로 실적이 좋게 나오고 있는 모습으로 보아 CEG보다 투자가치가 더 높다고 생각한다.
Talen Energy(TLN)의 현재 주가는 적정주가인가?
아래 사진은 TLN의 PER과 EPS 성장률 전망치이다. TLN의 25년도 전망치는 마이너스 성장세인점이 상당히 눈에 띈다. 하지만, 26년부터 10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인다는 것은 상당히 인상적이다. 때문에 평균성장률 조정치를 20%로 계산했다. EPS성장률 기반 적정주가는 $582로 지금보다 180%정도 상승여력이 있는 것으로 나온다.
다음 사진은 재무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수치화 한 것인데, TLN은 경쟁사 대비 좋은 유동비율, 당좌비율, 부채비율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순이익률이 지나치게 높게 평가된 점과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플러스라는 점은 자산을 매각했다는 신호로 받아드려지고, 실제로 순이익률이 영업이익률에 비해 높은것으로 보아 자산을 매각한것이 사실로 보여진다. 때문에 성장기이지만, 위험한 단계라고 분석이 가능하다.
TLN은 미국 앞서 설명한 두 기업과 비슷하게 미국 전역의 전력을 통한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 핵, 화석, 태양광 및 석탄 발전소를 통한 자산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으며, 배터리 저장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데이터센터 성장에 전기 수요를 책임질 수 있는 위치에 있다.
TLN 의 긍정적인 뉴스 - 24년 11월 27일 분석자료 (여기)
REASON 1. Amazon(AMZN)과의 계약 실패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상승했다.
- Amazon Web Service와의 거래에 차질이 생겼지만 주가는 올해 200%이상 상승했다.
- 25년 EPS 성장률 전망치가 마이너스 성장세였던 이유는 자산매각으로 인한 세금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 추후 이익률이 원래대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일시적인 이익률 감소다.)
REASON 2. 자산매각과 추가 미래 수익 전망이 좋다.
- Cumulus Data Centre Campus을 AWS에 6억 5천만 달러에 매각했고, 이는 23년 총 순이익(6억 8백만 달러)보다 높았다. 이는 재무 상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앞서 보았던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리스크는 해소되었다.
- TLN은 AWS에 데이터센터 전력을 지원하기 위해 Susquehanna Steam Electric Station을 통해 공급할 예정이다. 이는 추가적인 미래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다.
- 과거 22년도 파산 신청 이후 구조 조정에 착수한 후 성공적으로 위기를 벗어 났다는 내용을 볼 수 있다.(여기)
- BUT, 현재 법적인 문제에 노출되어 있으니 어느정도 감안해야한다.
REASON 3. 상당한 양의 자사주 매입은 투자자의 신뢰도를 높인다.
- 올해 초부터 9억 5천만 달러 상당의 주식을 매수했다. 현재 시총의 8.7%를 차지한다.
- 추가적으로 26년말까지 12억 달러 상당의 주식을 매수할 계획이다. 이는 시가총액의 11%를 차지한다.
RISK POINT. 아마존과의 거래 무산과 에너지 가격 변동에 의한 리스크
- Amazon과의 거래가 무산된 점은 미래 성장 기회를 위협할 수 있다.
- 전기, 천연가스, 석탄과 같은 에너지는 가격 변동에 노출되어 있다.
- 전략적 이니셔티브에도 불구하고, TLN의 자산은 핵과 화석 연료에 의존하고 있다. ESG경영에 맞지 않을 수 있다.
유학남 코멘트
CEG와 VST보다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요소는 템플릿에 의한 적정주가가 압도적으로 높다는 점이다. 물론, 25년도 EPS 성장률이 마이너스인점은 감안해야하는 문제이지만, 위의 자료에서 알수 있듯이 일시적인 이익률 감소라는 점은 성장률이 마이너스인점을 해소할 수 있다. AWS와의 계약이 무산되더라도(현재 재고를 요청한 상황) 핵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존재하는 한 TLN의 현재 위치는 괜찮다고 생각한다.
Argan(AGX) 의 현재 주가는 적정주가인가?
마지막으로 에너지섹터라고 보기에는 조금은 무리가 있지만 에너지 섹터와 연관성이 깊은 Argan(AGX)를 분석해보자.
사실 AGX는 이미 내 계좌에 있는 종목이다. Alpha Pick에서 추천해준 종목이기도 하고 에너지 섹터가 앞으로 유망할 것이라고 생각했기에 내 포트폴리오에 추가했다. 또한, 상승여력이 다른 종목들에 비해 상당히 높았기 때문에 투자를 진행한 것도 있다.
(포스팅이 거의 4일에 걸쳐서 써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주길 바란다.)
AGX는 다른 에너지 섹터에 비해 확실히 성장성, 이익률, 성장지수 면에서 우세하다. 현금흐름표상에서 안정기에 있다는 점과 상승여력이 높다는 것 만으로도 상당한 가치가 있지만 앞으로의 미래가치를 생각했을 때 상당히 좋은 기업임은 틀림없다. Alpha Pick의 분석 자료의 핵심들을 요약해 볼테니 AGX의 투자 여부를 결정해보길 바란다.
AGX 의 Alpha Picks 분석 - 24년 10월 15일 분석자료 (여기)
Summary
- 에너지 인프라에 대한 수요에 힘입어 퀀트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건설 및 엔지니어링 회사다.
- 10억 달러의 미처리 매출과 역량을 갖춘 AGX는 기존 에너지와 재생 에너지 부문 모두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성을 갖췄다.
- 매출이 두 자릿수로 늘어나, 전년 대비 61%나 상승했으며, 17년도 이후 가장 높은 기록이다.
- AI 혁명, 전 세계 전기자동차화, 노후 발전소 교체에 따른 상당히 높은 수요를 충족할 준비가 되었다.
REASON 1. 에너지 인프라로 인한 수요 폭증과 주가 상승
AGX는 에너지 인프라에 대한 엄청난 수요의 혜택을 받았다. Ai와 관련 데이터센터, 전기자동차 . 및충전 요구 상항의 폭발적인 성장, 연방 세금 인센티브로 인해 수요가 충족되었다.
노후화된 발전소와 국내 천연 가스의 가용성으로 인해 안정적이고 저렴한 전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재생 에너지 채택이 증가하고 저장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도 커지면서 전력 시장 역학과 용량 경매가 중요해지고 있다. 정부 인프라 투자와 ESG경영에 맞게 개발을 촉진하고 있다.
REASON 2. AGX는 기존 에너지와 재생 에너지 두 부문에서 뛰어난 전문성을 갖췄다.
AGX는 기존의 에너지와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에 대한 전문성을 모두 갖추고 있다. 이는 전력 산업 환경에서 중요하게 작용될 수 있다. 또한, 24년도 2분기 매출은 전년도 동기 대비 61% 증가하였으며, 모든 사업 부문에서 성장을 달성했다. 24년 7월 31일 기준으로 순 유동성이 2억 6천만 달러이고 부채가 없다고 보도했다. 회사의 강력한 재무상태, 현재 시장에서 Factor Grade는 AGX가 강력한 매수로 평가되는 이유이다.
2분기에 25% 성장한 10억 달러를 넘는 잠재 수익을 보유하고 있는 점은 성장에 유리한 주식임을 증명한다. 이를 수익성과 주주가치로 전환할 수 있는 운영상의 우수성을 갖추고 있기도 하다.
REASON 3. AGX의 성장과 수익성
AGX는 강력한 수익을 올렸으며, 25년도 회계연도 2분기 EPS가 1.31달로로 강조되었는데, 이는 이전 분기의 0.58달러보다 두배 이상 높다. 또한, 기업은 5분기 연속으로 매출 예상치를 뛰어넘어 예상치보다 3600만 달러를 올렸다.
AGX의 전력 산업 서비스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65% 증가하였고 산업 건설 서비스 부문은 2분기 대비 52% 증가하여 총 5000만 달러를 달성했다. 또한, 수익다각화와 잠재적인 미래 전략적 인수를 통해 성장을 통해 회사가 운영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졌다.
뿐만 아니라, 회사의 10억달러 백로그 중 5억 7천만 달러는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있다. AGX는 405메가와트의 전력을 공급할 준비가 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지금까지 회사가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 가장 큰 프로젝트이다.
RISK POINT. 규제가 있는 산업
- AGX가 속한 산업군은 엄격하게 규제되고 있다.
-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EPA 및 기타 기관의 허가에 의존해야하고 이는 10억 달러 백로그를 처리하는 속도에 영향을 끼친다.
- 계약이 언제 채결될지 예측할 수 없다는 점도 고려해야한다.
유학남 코멘트
AGX는 앞선 3개의 기업과는 다르게 상당히 유기적이다. 또한, 에너지 기업에게 반드시 필요한 기업으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점이 상당히 매력적이다. 3개의 뚜렷한 사업 부분으로 운영이 되고 있으며, 그 중 2개 부문에서 상당한 성장을 보였다. 그렇지만, 아직도 잠재적인 10억달러라는 백로그가 존재한다. 타사대비 건전한 재무상태와 전력 부문에 있어 다양한 역량은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준다.
마지막 최종 정리
우리는 4개의 주식을 함께 살펴봤다. 사실 이것 말고도 수많은 정보가 이미 주식시장에 돌아다닐 것이다. 하지만 정보보다도 중요한 건 내가 생각하는 미래의 가치인 것 같고, 정보는 그 가치를 입증하기 위해 찾아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좋은 주식을 찾기 이전에 시대를 아우르는 섹터는 무엇일지, 그 섹터에서 특히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중요한 것을 해결할 수 있는 기업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사실 각각의 기업 분석을 읽어보면서 너무 낙관적으로만 본다고 생각하기도 했다. 때문에, 투자를 하기 이전에 분석내용에 나오는 내용들이 사실인지 아닌지 찾아보면서 자신의 투자를 확고하게 다져갔으면 좋겠다. 다음주 월요일에는 주식시황과 함께 시작하려고 한다.
'주식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비디아, 아직도 안가지고 계신가요? (0) | 2025.01.07 |
---|---|
오징어게임 출시가 넷플릭스 주가에 영향을 줄까? (1) | 2025.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