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미국주식 재무제표를 공부하는 방법 - 중급편(최종)

by 영국유학남 2024. 12. 14.
반응형

원래는 이번 포스팅에서 경제지표를 확인하는 방법을 포스팅하려 했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더 편하게 미국주식을 분석하면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고,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기업의 재무상태를 직접 비교해보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서 나만의 기준으로 만들어 보았다. 

 

사실 나만의 기준이라기 보다는 강의내용에 있었던 내용들을 토대로 만들었다. 그렇기 때문에, 값을 수정해보면서 자신이 생각하기에 맞다고 생각하는 수치를 입력해도 무관하다. 

 

내가 만든 수치는, 유동비율, 당좌비율은 100%이상이어야 좋다. 

부채비율의 경우 200%이하가 좋다. 200~400%여도 양호하다. 400%이상은 투자를 하지 않는다.

 

매출이익률, 영업이익률, 순이익률은 다른 업종과 비교해보면서 괜찮은지를 고려한다. 

 

현금흐름표에서는 안정기, 성장기, 도산위기로 3가지 성장지수로 나누었다. 안정기에 있는 종목보다 나는 성장기에 있는 종목에 투자하고 싶다. 확실한건 도산위기에 있는 종목이면서 부채비율이 높다면 절대 투자하지 않는다. 이러한 원칙들을 가지고 투자를 진행했으면 좋겠다. 

 

그렇다면 이제 템플릿을 한번 열어보자. (여기)

늘 말하지만, 파일>사본만들기 를 통해서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반드시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해야만 수치가 달라지지 않는다. 

 

미국주식 재무제표 분석을 위한 템플릿 - 재무상태표

일단 우리는 앞선 포스팅에서 재무상태표에 대해서 면밀히 배웠다. 유동비율, 당좌비율, 부채비율을 직접 구하면서 말이다. 하지만, 템플릿을 사용해보면서도 느꼈겠지만 직접적인 비교는 불가능했다. 때문에 관심종목들을 모두 모아놓고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았다. 나도 이렇게 한번 써보고 싶기도했고...

 

일단 첫칸에는 종목명을 입력해준다.

진짜 너무 쉽다. 티커를 입력해도 좋고 한글로 입력해도 무관하다. 일단 지겹도록 테슬라는 해봤으니, 다른 기업을 해보자. 뭐가 좋을까... 최근 내가 관심있게 보고 있는 FinVolution을 보겠다. 

 

Finv의 유동자산, 유동부채, 당좌자산, 총부채, 총자본의 값을 보기 위해서 일단 Seeking Alpha로 돌아가 Financials>Balance sheet로 이동해준다. 영어로 되어 있고 한국어로 번역해도 가끔 다르게 해석해서 혼란이 올 수 있기 때문에 각각의 항목 상단에 메모를 해두었다. 늘 실질적인 활용을 목표로 한다. 제발해보자...

 

일단 유동자산(Total Current Assets)부터 확인해보자. 아래 사진처럼 2616으로 적혀있다. 사실 환율이 달러로 설정되어 있다. 그렇지만 우리의 목표는 비율을 확인하는 것이다. 그러니 숫자만 입력해준다. 

 

숫자는 유동자산 칸에 입력하면 된다. 아직 유동비율과 당좌비율 부채비율 모두 값을 산출하지 못하는데, 당연하다. 일단 이어서 유동부채도 확인해보자. 

 

Total Current Liabilities는 유동부채를 의미한다. 값은 307.8이다. 그대로 입력한다. 

 

유동자산과 유동부채 값을 입력하니 유동비율을 확인할 수 있다. 앞선 포스팅을 읽었다면, 유동비율은 100%를 초과하면 일반적으로 좋다고 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 때문에 849.9%는 초록색 바탕으로 뜨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유동비율이 좋지 못하면 빨간색으로 뜬다. 

 

당좌비율도 확인해보자. 당좌자산은 현금성 자산을 의미한다. 즉, 현금과 매출채권이 포함된다. 두개의 자산이 Seeking Alpha에서는 값이 따로 구분되어 있다. 때문에 값을 더해줘야 한다.

 

Total Cash&ST Investments 값과 Total Receivables를 합한다. 1,278.3 + 630.7 = 1909가 나온다. 스프레드 시트로 넘어와 당좌자산을 입력한다.

 

입력을 해주고나니, 당좌비율의 값이 산정되고 초록색으로 셀색이 변하는 걸 확인할 수 있다. 당좌비율 역시 100%를 초과하면 좋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초록색으로 변한것이다. 이제 총부채와 총자본을 통해 부채비율을 확인해보자. 

 

마찬가지로 스프레드시트에 값을 입력해준다. 

 

값을 입력하면 부채비율 값이 도출되고 파란색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는데, 200%이하는 파란색(매우 좋다), 200~400%은 초록색(양호), 400% 이상은 빨간색(위험)으로 표기해두었다. 그렇기 때문에 앞의 값 5개를 입력하면 유동비율, 당좌비율, 부채비율은 자동으로 바뀐다.

 

내친김에 경쟁사도 한번 비교해보자. FINV의 경쟁사에는 LC가 있다. 이번에는 직접 입력해보자.

LC의 경우 부채비율이 매우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미국주식 재무제표 분석을 위한 템플릿 -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이었을까? 매출이익률, 영업이익률, 순이익률이다. 당연히 남는게 많으면 좋은것이다. 일단 후딱 알아보자.

 

계산식에서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총 4가지다. 매출, 매출이익, 영업이익, 순이익이다. Financials>Income statement로 이동한다. 

 

매출은 영어로 Total Revenues, 매출이익은 Gross Profit, 영업이익은 Operating Income, 순이익은 Net Income이다. 확인해보자.

 

 

모두 스프레드 시트에 입력해준다. 

 

입력을 해주면 매출이익률, 영업이익률, 순이익률이 자동으로 산출된다. 손익계산서는 동종업계와의 비교가 중요하다. LC도 직접해보자. 

직접 입력해보면 각각의 이익률을 확인해볼 수 있다. FINV가 LC에 비해 훨씬 돈을 잘 벌어드린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물론, 다른말로는 LC는 추후 성장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재무상태표에서 봤다시피 부채가 많다. 해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수 있겠지만, 나는 일단 투자가 망설여 질 것 같다. 일단 현금흐름표까지 만들어보자. 

 

미국주식 재무제표 분석을 위한 템플릿 - 현금흐름표

이제 정말 다 왔다. 현금흐름표에서의 핵심은 아래의 표였다. 모두 기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래의 표를 참고해서 값을 도출하도록 설정해두었다. 우리가 확인해야하는 것은 각각의 항목이  +인지 -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새로운 해석방법을 추가적으로 넣었기 때문에 참고할 것을 하나 더 넣어주겠다. 

 

Financials>Cash Flow로 들어가보자. FINV의 현금흐름표를 확인해보자. 

 

3개를 모두 확인해보니, 영업활동은 +, 투자활동은 -, 재무활동도 - 인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스프레드 시트에 적어준다. 근데 여기서 반드시 알아야할 것이 있다. 

스프레드 시트에서 +만 셀에 입력하게 되면 수식에 오류가 생긴다. 반드시 '+ 로 입력해주어야 한다. + 앞에 ' 이걸 붙여줘야한다. 

 

그렇게 한번 입력해보자. 입력을 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 값이 나온다. 안정기라는 말은 기업이 번 돈을 가지고 투자활동과 재무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FINV는 이미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LC와의 비교도 한번 해보자. LC를 모두 입력해보니

도산위기로 뜬다. 부채비율도 높고, 현금흐름표상에서도 문제가 있다. 일단, 투자를 피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다. 

 

간단하지만 강하게 미국주식 재무제표 공부하기

지난 4일간 우리는 재무제표를 공부했다. 물론, 이게 끝은 아니다. 더 많이 알아야하고 그중 정말 작은 일부를 배운것이다. 때문에 더 많은 연습과 비교분석이 필요하다. 도산위기의 기업을 보기도 했다. 근데 실제로 LC의 주가는 지난 1년간 143%상승했다. 분명 문제가 있는 기업이지만 주가를 올린 무언가가 있다는 것이다. 재무제표가 꼭 주가를 내려가게 만든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제무재표를 보면서 망할수도 있는 기업을 찾아내고 조금이라도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공부라고 생각한다. 실습까지 하면서 우리는 정말 투자자로써 반드시 알아야하는 것을 손쉽게 정리할 수 있게 되었고, 비교분석도 가능하게 되었다. 템플릿만 사용하면 끝은 아니니, 더 많은 것들을 직접 부딫히며 꾸준히 공부했으면 좋겠다.  

 

다음번에는 정말로,,, 경제지표 분석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이번 포스팅까지는 재무제표를 어느정도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어서... 이렇게 정리하게 되었다. 여튼 잘 템플릿 활용도 잘해보고 더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댓글로도 알려줬음 좋겠다. 

반응형